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원 (계명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07 - 127 (21page)
DOI
10.20437/KOAECE24-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만화 그리기 중심 스토리텔링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D시에 소재한 H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3명으로 실험집단(22명)과 비교집단(21명)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만화 그리기 중심 스토리텔링 활동을 5주간 주 2회, 총 10회를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에게는 생활주제에 따른 만 5세 누리과정을 실시하였다. 만화 그리기 중심 스토리텔링 활동은 이야기 들려주기, 만화 그리기, 다시 이야기하기를 차례로 하였다. 친사회적 행동의 집단별 비교를 위하여 친사회적 행동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ANCOVA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만화 그리기 중심 스토리텔링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비교집단의 유아보다 친사회적 행동이 유의미하게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고안한 만화 그리기 중심 스토리텔링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적절히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