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민경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375 - 402 (28page)
DOI
10.20437/KOAECE24-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이 유치원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보이는 인지적 유아-유아 상호작용의 양상은 무엇이며, 유아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 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햇살유치원 하늘반의 유아 25명을 대상으로 참여관찰을 통해 질적 연구를 수행했고, 유아 관찰과 함께 교사면담을 통해 수집 되어진 현장노트와 연구 일지를 바탕으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첫째, 인지적 유아-유아 상호작용의 양상은 놀이 방법 제안하기, 문제상황 해결하기, 지식과 정보 교류하기, 표상화하기, 스크립트화하기의 5가지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적 유아-유아 상호작용의 의미는 놀이 유지, 놀이 확대, 자기 점검, 협동 학습의 4가지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또래와 의사소통하며 스스로 자신의 인지를 발달시켜 나갈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본 연구는 유치원 하루 일과 중 실제 놀이 상황에서 인지적 상호작용의 양상과 의미를 살펴보아 유아들이 또래와 협력하며 인지를 발달시키는 과정을 깊이 있게 알 수 있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