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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은 (단국대학교) 김은하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323 - 334 (12page)
DOI
10.21097/ksw.2019.02.14.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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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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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학습관여 행동이 학업 자아개념과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습자의 학업 자아개념이 부모의 학습관여 행동과 자신의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 및 전북 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5, 6학년 (남학생 106명, 여학생 138명) 244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학습관여행동, 학업 자아개념, 학업 스트레스를 설문하고 상관분석,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학습관여 행동은 자녀의 학업 스트레스를 낮춰주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학습 관여 행동 중 학업진보 격려는 학업 자아개념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고, 그 외 학습 선택권 부여, 민주규칙제공, 적정성과 추구, 학업정보 제공은 학업 자아개념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진보 격려를 제외한 부모의 학습관여 행동과 학업 스트레스 사이에서 학업 자아개념은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연구결과는 부모의 학습관여행동으로 자녀의 학업 스트레스를 직접적으로 감소시키는 것보다 부모가 바람직한 학습관여행동을 통해 자녀의 학업 자아개념이 높아질 경우 학업 스트레스를 보다 낮게 경험하는 것을 밝혔다. 주요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 부모에 대한 학습코칭 및 부모 상담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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