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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김경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321 - 32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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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용량은 "최대속도를 유지하는 상황에서 단위시간당 최대 통과차량횟수"라고 정의하였다. 최대속도를 유지하는 서비스수준을 갖는걸 기본으로 정하였다. 지체를 인정하면 통과횟수가 증가하는데 이를 용량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또한, 한 노선에 여러차종이 혼용 운행한다면 계산상 편의성을 위하여 하나의 열차차종(기준열차)으로 변환하여 산식으로 용량 산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철도차량용량도 입석 혼잡율이라는 서비스 수준을 감안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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