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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정 (통일교육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2호
발행연도
2019.02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18338/kojmee.2019..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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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한반도 차원의 평화 정착 뿐 아니라 남북 주민 간의 내적·심리적 측면에서의 평화 정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평화교육’ 접근을 활용해 통일교육의 지평을 확장하고, 학교 현장에서 평화·통일 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 목표와 내용체계를 정립했다. 본 연구에서 평화·통일 감수성은 “평화와 통일에 관련된 지식과 정보 등 다양한 외부자극에 대해, 한 개인이 갖게 되는 전인격적인 감정 반응”으로 정의했다. 이어 연구에서는 평화·통일 감수성 함양 교육의 목표로 지식·이해, 기능·역량, 태도·의지 측면에서 3가지씩 총 9가지의 목표를 제시했다. 또한 평화·통일 감수성 함양 교육의 내용요소를 생활영역 확대 원리에 기초해 개인, 사회공동체, 국가·민족공동체, 세계·생태공동체의 4영역으로 구분해 제시했다. 평화·통일 감수성 함양 교육은 기존의 인지 중심의 통일교육 한계를 극복하고, 평화적인 방식으로 살아가기 위한 가치관과 태도, 실천 역량을 증진하며, 평화·통일을 이루고 사회통합을 도모하기 위해 필요한 인식, 정서, 태도, 실천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의 배경: 평화교육과 통일교육
Ⅲ. 평화·통일 감수성 함양 교육의 의미와 목표
Ⅳ. 평화·통일 감수성 함양 교육의 내용과 실천 과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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