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애화 (단국대학교) 김은주 (매산초등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27 - 155 (29page)
DOI
10.31863/JSE.2019.04.35.1.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포커스 그룹 토론을 실시하여 국내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생애단계별 맞춤형 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의견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특수교사 11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토론을 실시한 후, 3차에 걸친 코딩 작업을 진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학습장애학생의 선별·진단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며, 학습장애 진단 정상화를 위한 방안으로 ‘장애’보다는 학생이 받게 될 ‘교육지원’에 초점을 맞추는 방안, 특수교육지원센터에 학습장애 진단 전문가 배치, 일반교사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습장애 인식 개선 등이 언급되었다. 둘째, 현재 특수교사가 학습장애학생을 만날 수가 없는 상황이고, 현 특수학급의 상황 상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지원이 쉽지 않음을 언급하였다.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전문적 지원을 위해 다양하고 유연한 지원 체제(예, 리소스룸, 거점학교 등)가 필요함이 제안되었다. 셋째, 학습장애학생 지원을 위한 특수교사의 역량으로는 교과 전문성이 가장 많이 언급되었으며, 교육과정 전문성, 사회적 기술 교수 역량 등도 언급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5차 특수교육발전계획을 실천하는 시점에서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천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804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