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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원영 (서울기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60집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37 - 6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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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는 21세기에 접어 들어서 급속히 다문화사회로 변화되고 있다. 그래서 그 어느 때보다 다문화교육이 일반 교육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기독교교육에서도 중요해 지고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 한국에서 논의되는 다문화교육은 서양의 다문교육이론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보여주었다. 특히 캐슬-밀리가 분류한 유형 중 ‘다문화주의’ 모델이 그 중심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최근 학계에 이에 대한 비판적 논의가 확산되면서 한국 다문화교육을 위한 한국적 다문화주의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다문화교육 담론을 비판적으로 성찰한 뒤, 그 토대 위에서 한국적 다문화주의로서의 종교평화모델을 제시하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연구주제를 탐색하였다. 첫째, 본 논문은 기독교교육과 관련하여 현재 진행되는 다문화교육 담론을 비판적으로 성찰하였다. 현재 논의되는 다문화교육 이론들은 대체로 기여적 접근과 부가적 접근에 의해 진행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그 대안으로 변혁적 접근과 사회적 실천 접근, 특히 종교대화 및 종교평화를 강조하는 재개념주의 유형에 따른 연구가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둘째, 본 논문은 다문화주의의 한계와 그 대안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특히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자국민 우선주의 정책이 전 세계의 다문화교육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현실에서, ‘한국적 다문화주의’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본 논문은 한국 다문화교육을 위해 ‘풍류도’를 중심으로 한 종교평화모델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종교대화를 중심으로 한 다문화교육 모델인 동시에 전세계에 흩어진 800만 명에 이르는 디아스포라-한국인에게 다문화적 자아정체성을 제시하는 모델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I. 서론
Ⅱ. 다문화교육의 현주소
Ⅲ. 다문화 담론에서 다문화주의의 한계
Ⅳ. 한국적 다문화주의의 필요성
V. 한국적 다문화교육의 종교평화모델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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