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주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2호(통권 제60집)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775 - 796 (22page)
DOI
10.33645/cnc.2019.04.41.2.7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의 목적은 자기 탐색을 바탕으로 말하기와 연계한 자기소개서 쓰기 교육방안에 대해 살피는 것이다. 그동안 자기소개서 쓰기에 대한 학습자들의 관심과 기대가 점차 커지면서 자기소개서 쓰기 교수법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취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1학년들이 취업용 자기소개서 쓰기를 연습하는 것이 마땅한지, 대학 글쓰기 교재는 자기소개서 쓰기에 대한 관심과 기대를 잘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의가 진행 중이다. 여기에 한 학기 15주 동안 글쓰기의 전 과정을 두루 섭렵하고, 이를 바탕으로 갈래별 글쓰기와 학술적 글쓰기를 하고 프레젠테이션까지 훑어야 하는 대학 글쓰기 교실의 환경도 자기소개서 쓰기 교육이 극복해야 할 난관이다.
이 글은 이와 같은 문제적 사항을 고려하여 자기소개서 작성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천 가능한 형태의 교육 방안이 절실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할 단초로 ‘(자기 탐색에 바탕을 둔) 말하기와 자기소개서 쓰기의 연계’에 주목하였다. 그 결과 3분 발표와 탐색적 글쓰기를 연계한 자기소개서 쓰기의 단계별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 글에서 구상하는 연계 수업 모델은 글쓰기 교육의 여러 제한들을 해결하는 방법론을 찾고자 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다만, 이 논의가 교육 현장의 요청을 적극 수용하고 있다 하더라도, 자기소개서를 쓸 때 무엇을, 어떻게 써야할지 막막하다는 학생들의 고충을 일시에 해결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논의 과정에서 살피지 못한 문제들은 후속 연구를 통해 보완해 나가기로 한다.

목차

1. 들머리
2. 왜 연계인가?
3. 어떻게 연계할 것인가?
4. 마무리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667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