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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복헌수 (충북에너지고등학교) 강성구 (국립특수교육원) 임경원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와 고용 장애와 고용 제29권 제2호(통권 제103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91 - 22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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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전환교육지원센터 담당교사의 경험과 의견을 들어봄으로써 전환교육 지원기관의 현실과 발전 방안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전국 5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전환교육지원센터의 실무를 담당하는 특수교사 9명이 참여한 면담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면담을 분석한 결과, 전환교육지원센터는 현장의 요구에 의해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지만 법적 근거가 없어 공간, 예산, 인력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전환 및 연계가 향후 더 강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었다. 시사점: 장애학생의 성공적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하여 지역별 전환교육지원센터의 운영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명확한 법적 근거 및 독립적인 운영을 위한 정책적 대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직업교육과 취업지원에 편중되어 있는 전환교육지원센터의 역할을 지역사회로의 전환 및 연계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으로 확장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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