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미 (솔개초등학교) 김은하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55 - 71 (17page)
DOI
10.21097/ksw.2019.05.14.2.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성인애착과 교사-학생의 관계에서 공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경기도 용인지역에 소재한 초등학교 4,5,6학년 담임교사 158명을 대상으로 성인애착척도, 교사-학생 관계척도, 공감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세 가지 척도 중 교사-학생 관계 설문지의 경우 교사와 학생의 관계 특성에 대한 교사의 지각을 평가하도록 되어 있어 담임교사 반의 학생 1인에 대한 교사의 지각을 답변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첫째, 성인애착은 공감전체와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지는 않았지만, 공감의 하위요인인 인지적 공감과 부적상관을 보였으며, 정서적 공감과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초등교사의 성인애착의 하위요인 중 불안애착은 공감의 하위요인의 정서적 공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고, 회피애착의 경우 공감 및 공감의 하위요인인 인지적 공감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초등교사의 성인애착과 교사-학생 관계에서 공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회피애착과 교사-학생 관계에서 공감은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공감의 하위요인 중 인지적 공감이 회피애착과 교사-학생 관계를 완전매개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0789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