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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주옥 (성균관대학교) 김도년 (성균관대학교) 이성창 (서울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20권 제3호(통권 제9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45 - 54 (10page)
DOI
10.38195/judik.2019.06.20.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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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중교통 이용현황과 비주거 용도지역의 분포를 비교 · 분석하여, 중심기능을 수행하도록 계획한 비주거 용도지역에서 그에 상응하는 도시활동이 일어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에 대표적 대중교통인 지하철과 버스의 이용현황과 패턴을 분석하여 두 교통수단간의 특성을 검토하고, 그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량이 높고, 출근시간대 하차, 퇴근시간때 승차인원이 높은 지역을 대중교통 중심지로 선정하였다. 업무, 상업 등의 중심기능 도입이 가능한 상업지역, 준공업지역, 준주거지역을 비주거 용도지역으로 설정하여 대중교통 중심지와 일치여부를 비교 · 분석하였고 그 원인을 파악하였다. 대중교통 중심지와 비주거 용도지역은 대체적으로 일치했으나 비주거 용도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대중교통 중심지가 위치하지 않는 지역은 불광 · 응암, 천호 · 길동, 구의 · 자양, 신림 · 봉천 등으로 이 지역들은 계획적으로 중심지로 육성하고자 했으나 중심지로 성장하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비주거 용도지역은 아니었으나 버스 이용중심지인 공릉2동과 대학동은 대학교가 위치하여 대중교통 이용률이 높음을 알 수 있다. 종합하면 용도지역이 중심지를 계획 · 관리하는 수단 중 하나로 중심지 육성의 기반을 제공할 수는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그에 상응하는 도시 활동, 인간 활동이 수반되어야 중심지가 형성됨을 알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분석 및 분석기준 설정
3. 지하철 이용현황 분석
4. 버스 이용현황 분석
5. 지하철과 버스 이용현황 비교 ·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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