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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용 (동국대학교) 송종훈 (동국대학교) 박정호 (동국대학교) 남재승 (동국대학교) 윤승현 (동국대학교) 박상훈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65 - 7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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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혼합현실 디바이스의 상용화로 다양한 혼합현실 콘텐츠들이 제작되고 있지만, 하드웨어 기술적 한계로 나타나는 좁은 시야각은 몰입감을 저해하고 활용범위를 제한하는 중요한 원인으로 언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복수의 빔 프로젝터와 다수의 혼합현실 디바이스를 연동시키는 새롭고 혁신적인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를 이용하면 대형 2D 화면을 배경으로 3D 객체렌더링을통해체험자의몰입감을극대화하고좁은시야각의답답함을최소화할수있다. BtS라는이름의본시스템은 클라이언트-서버 기반으로 구현되었으며, 핵심 모듈로 장치간 캘리브레이션, 공간 좌표계공유, 실시간 렌더링 동기화 기능 등을 포함한다. 본 논문에서는 각 구성 모듈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BtS 시스템을 이용해 제작된 혼합현실 콘텐츠 사례소개를 통해 성능과 응용 가능성을 보이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시스템 구성
3. 캘리브레이션
4. 렌더링 공간 분할
5. 좌표계 공유
6. 콘텐츠 활용 예
7.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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