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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08
수록면
35 - 4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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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체육수업 학습 환경에서 교사가 제공하는 자율성지지 동기부여방식과 이와 상반된 개념인 통제적인 동기부여방식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두 유형의 동기부여방식과 심리적 욕구 및 정서참여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체육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중학생들(N=283)을 대상으로 두 변인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두 변인 간에 부적상관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각 두 유형의 동기부여방식(자율성지지 vs. 통제적 방식)과 종속변인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율성지지는 심리적 욕구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그리고 정서참여와 정적상관을 나타낸반면, 통제적 방식은 세 심리적 욕구 그리고 정서참여와 부적상관을 나타냈다. 이를 토대로 이 이론이 제안하는 이론적모형을 검증하고자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적용하여 구조관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자율성지지는 세 욕구를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반면, 통제적 방식은 자율성과 관계성 욕구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심리적 욕구는 두 유형의 동기부여방식과 정서참여를 간에 관계를 잇는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두유형의 동기부여방식에 대한 측정도구의 활용여부와 현장의 체육교사를 위한 자율성지지(vs. 통제적 방식)의 실제에 대한 논의와 제언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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