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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근아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화학회 한국민화 한국민화 제9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08 - 129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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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쇄 기술은 전통 회화의 주요제작 기법과는 다른 근대적 방법으로 다양한 그림의 복제를 가능하게 하였고, 집안 장식을 위해 그려졌던 민화(民畵)를 대신하여 인쇄 그림이 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인쇄 그림 중에서도 대량으로 제작되어 전국으로 확산된 것은 화조영모화(花鳥翎毛畵)이다. 전통 민화에서도 화조영모화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화조영모화가 길상적 · 벽사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화려한 색채로 인해 집안 장식으로도 잘 어울렸기 때문이다.
인쇄 그림은 ‘새로운 미술’로서 미술시장에서 수요층의 확산에 기여하였고, 기존에 민간 수요의 그림이었던 민화의 자리를 대신하게 된다. 즉, 인쇄 그림이 민화의 속성과 가장 결부되는 값싸고 대중적인 이미지로 기능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인쇄 그림으로 인해 기존의 민화 작가들이 사라진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해방 이후의 민화 작가들은 인쇄 그림을 차용 · 변용하면서 당시 민간의 수요와 취향에 맞추고자 하였다.
인쇄 그림과 그 모티브가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사용되었던 것은 그만큼 대중적인 수요가 많았음을 말해준다. 20세기에 유행한 민화와 인쇄 그림의 관계를 조명함으로써 민화를 보다 폭넓은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근대 한일(韓日)의 인쇄 그림 양상
Ⅲ. 인쇄 그림과 민화의 관련양상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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