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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장훈 (충남대) 조기현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9년 제21회 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350 - 378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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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바이오 벤처기업의 기술사업화 과정에서 외부 환경변화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내부 동적역량을 축적 · 활용하여 상업적 제품개발의 성공사례를 분석한 연구이다. 기술사업화 성공요인을 규명하고자 2개의 바이오기업을 선정하여 1차 인터뷰와 2차 문헌조사를 통해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비교연구를 통해 환경분석과 동적역량을 통합하고자 시도했으며, 복수기업 대상 사례분석의 결과 유의미한 연구가설을 도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사례 A 기업은 동물용 의약품 제조업체로서 코스닥에 등록된 바이오 벤처기업으로, 2014년 C 연구기관으로부터 돼지의 세균성 호흡기 질병 예방백신을 위한 항원단백질 생산기술을 도입하여 제품개발을 완료하였다. 각종 임상시험과 정부의 허가 절차를 거쳐 2016년 중반부터 돼지 호흡기 질병 예방용 백신을 판매함으로써 기술사업화에 성공하였다. 한편 사례 B기업은 의약품/화장품/식품 소재 등이 주력제품인 또 다른 바이오 벤처기업으로 2016년 설립된 연구소기업이다. 설립 당시 미생물 유래 바이오계면활성제 기술과 이를 활용한 난용성 물질의 가용화 기술을 C 연구기관으로부터 출자 받아 기술사업화를 추진하였다. 결과적으로 2017년부터 바이오계면활성제 원료제품과 자외선 차단원료 가용화 제품을 생산 · 판매함으로써 기술사업화에 성공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두 기업의 공통된 성공요인은 우수한 기술역량 확보를 바탕으로 수요에 맞는 차별화된 제품개발이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다만 기술사업화 성공 관련 두 기업의 차이점으로는, A 기업은 외부의 기회 포착을 위해 사전 준비과정과 체계적 환경감지와 기회파악이 중요했던 반면, B 기업은 외부와의 마케팅 협력 네트워크 확보가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복수기업 사례연구를 통해 성공적 기술사업화에서 의미 있는 연구가설로서 ① 외부환경의 감지와 이를 통한 기회파악, ② 신속한 기회포착을 위한 우수기술역량의 확보, ③ 신생기업의 기술사업화 과정에서의 협력을 통한 외부역량 확보, ④ 수요에 맞는 차별화된 제품개발에 대한 중요성의 4개를 제시한 점에서 연구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례연구
Ⅳ. 사례연구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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