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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29권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37 - 26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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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6학년은 청소년기로의 전환과 중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어 학업 스트레스를 겪고, 이로 인해 우울 또한 경험하는 시기이다. 그리고 자아존중감은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간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선행연구가 중고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본 연구는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을 경험하는 초등학교 6학년 아동들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아존중감이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사이에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차원에서의 개입방안 마련에 기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대전광역시내 초등학교 6학년 20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 중에서 성별, 지역, 부모의 학력, 부모의 직업관계, 친한 친구, 학업성적, 경제수준, 공부시간, 수업태도, 가족 분위기는 학업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 스트레스는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존중감은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간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학교 6학년부터 학업 스트레스에 대한 개입을 시작하여야 한다는 점을 함의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여야 하는데, 예를 들면 실패보다는 성공을 경험할 수 있는 학습모델을 개발한다거나, 학생들의 강점이 부각되는 교육환경 조성에 힘쓸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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