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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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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97 - 11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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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구조화된 집단미술치료가 도시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구명하고자는 것이다.연구 대상자는 D시의 저소득 계층이 밀집된 지역에 있는 공부방에 다니는 초등학교 2-3학년 남자 아동 가운데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이 낮은 아동 4명이다. 이들은 자아존중검사와 사회성 검사 각각에서 중앙치 이하의 점수를 얻은 아동이다. 본 연구에 적용된 구조화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3단계 13회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보조자 1명과 관찰자 2명이 참여하여 프로그램의 수행과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도록 하였다. 구조화된 집단미술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대한 효과,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 구체적인 연구문제이다. 또한 각 회기별 진행과정에서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나타나는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 세 번째 연구문제이다.이상과 같은 문제에 따른 연구 결과는 구조화된 집단미술치료는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으며, 사회성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회기별 진행과정에서는 C1과 C2는 매우 친밀하게 되어 서로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C4의 공격성이 감소되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구조화된 집단미술치료는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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