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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험학회 보험학회지 보험학회지 제10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42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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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험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단계별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하위 요소들을 파악하여 마케팅전략을 제공하는데 있다. 분석툴은 Engel et. al.(1986)의 EBM 모델을 기반으로 본 연구자가 제시하는 모형을 사용하였다.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의 보험 상품 구매의사결정과정의 단계별 선호채널과 그 이유는 무엇인지 카이제곱검정과 대응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각 단계 내에서는 저축성보험과 보장성보험간의 선호채널의 차이는 없으나 단계별 선호채널이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저축성보험과 보장성보험 모두 정보탐색과 대안평가 단계에서는 인터넷채널이 구매단계에서는 설계사채널이 가장 많이 이용되었다. 채널선호이유는 저축성보험과 보장성보험 모두 동일하게 접근성과 편리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설계사의 영향력에 의하여 의사결정과정이 생략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구매 후 평가단계에서 저축성보험과 보장성보험 간에 만족과 불만족에 대한 의사표현 경로는 차이가 없으나 의사표현을 함에 있어서 만족보다는 불만족인 경우에 더 적극적임을 알 수 있다. 만족 시 의사표현은 가족․지인, 보험설계사 경로를 이용하고 불만족 시 의사표현은 콜센터, 보험설계사 경로를 이용한다. 대응분석결과 보장성보험은 불만족에 저축성보험은 만족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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