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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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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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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생산관리학회 한국생산관리학회지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3 - 5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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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e-비즈니스 기술의 사용이 공급사슬 기업 간의 협력 및 조직 내부 기능 간의 협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조직의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론적으로는 연구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하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실증자료를 이용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은 고객관계와 공급자관계 각각에 대하여 설정한 것이 과거 연구와의 차이점이다. 또한, 협력을 내부협력과 외부협력으로, 성과를 운영적 성과와 전략적 성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실증연구 분석결과로 e-비즈니스 기술의 사용이 협력을 매개로 하여 기업의 성과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고객관계에서 e-비즈니스 기술의 사용은 조직성과에 대해서 내부 및 외부 협력활동을 통한 영향뿐 아니라 외부 협력활동과 내부 협력활동 사이의 관계를 통한 영향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공급자관계에서 e-비즈니스 기술의 사용은 협력활동 사이의 관련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 간 협력의 관계구조를 밝히고, 기업들이 내부 및 외부의 협력활동을 위해서 e-비즈니스 기술을 사용하여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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