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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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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산관리학회 한국생산관리학회지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401 - 41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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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기업에게는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주며, 소비자에게는 만족의 크기를 증가시킨다. 인터넷시대를 넘어 모바일시대로 접어들면서 소셜커머스를 통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고 새로운 채널이 형성되었다. 소셜커머스는 온라인상에서 개인의 네트워크들이 서로 연결되어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채널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최근 소셜커머스 산업은 어려움이 직면하고 있다. 규모가 커짐에 따라 증가하는 인건비와 광고비의 부담, 다른 채널 주체들의 유사한 형태의 사업구조 활용, 외국기업의 국내진출 등은 소셜커머스의 존립조차 어렵게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고유의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지속가능한 성공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SWOT-AHP 분석을 활용하였다. SWOT-AHP 분석은 SWOT분석과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을 동시에 실시하여 전략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정성적인 SWOT 분석을 정량적인 방법인 AHP 분석을 활용하여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여 준다. SWOT-AHP 분석으로 도출한 1) 강점: 소셜미디어를 통한 자발적 홍보효과, 2) 약점: 서비스 품질 보증과 협력업체 관리체제 미흡, 3) 기회: SNS를 활용한 고객 관계 형성으로 브랜드 충성도 제고, 그리고 4) 위기: 낮은 진입장벽으로 과다 경쟁 등의 네 가지 요인을 통해 전략을 도출하였다. 예를 들어, 강점을 통해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은 소셜미디어를 통한 자발적 홍보효과를 통해 SNS에서 고객 관계 형성으로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도출하여 세부적인 실행방안을 구상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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