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33 - 4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들의 사례를 질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분석함으로써 부모참여의 실제와 요구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목소리를 반영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유아교육기관의 부모참여에 대해 부모와 교사는 부모의 양육을 도와주는 과정, 자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 자녀의 기를 세워주는 방편, 교사를 도와주는 도우미, 유아교육기관의 이해 증진의 의미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부모가 인식하는 실천의 어려움으로는 동생을 돌봐줄 시스템의 부재, 수업참여활동에 대한 부담, 부모참여 정도에 따른 위화감 조성, 직장으로 인한 시간 부족, 소외되는 조부모와 아버지로 드러났다. 반면 교사가 인식하는 어려움으로는 교사의 과중한 업무, 조부모님과의 갈등, 부모의 높은 요구, 부모의 부모참여에 대한 인식 부족 등이 지적되었다. 이러한 유아교육기관의 부모참여 실천을 위한 요구 및 방안으로는 온라인상으로 이루어지는 부모참여, 다양한 부모참여 프로그램의 개발, 부모와 유아교육기관과의 상호 협력적 관계 형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