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15 - 24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좋은’ 어린이집의 의미를 알아봄으로써 이들의 보육에 대한 가치관과 경험을 조명하고자 하였다. 대구 지역 어린이집 5곳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어머니 9명에 대한 반구조적 면담결과를 분석한 결과, 네 가지 주제가 부각되었다. 먼저, 어머니의 경험과 가족의 상황에 따라 ‘좋은’ 어린이집의 기준이 다를 수 있으며 또 변할 수 있다는 기준의 다양성과 역동성이 가장 크게 떠올랐다. 아울러 어울려 함께 의미를 만들어 가는 공동체적 삶과 보육, 사람에 대한 신뢰와 어린이집 개방을 통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 믿을 수 있는 보육, 그리고 비영리 추구와 사회 평등 및 통합으로 이어지는 보육의 공공성이 강조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의 주요 관계집단 중 하나인 학부모 집단 속에도 다양한 목소리가 있다는 사실을 주지하고, 그 목소리들을 존중하면서 보육철학과 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 보육실제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함께 의미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 중요함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