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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1 - 21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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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자아개념, 어머니의 양육변인, 사회적 지원이 유아의 외현화‧내재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육아정책연구소(KICCE)의 한국아동패널 6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였다. 이에 해당하는 연구대상은 60∼66개월의 유아 1,662명과 어머니이다.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배경은 빈도분석하여 알아보았고, 검사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를 살폈다. 각 변인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변인간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AMOS를 활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는데 모델의 적합도는 우수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자아개념은 유아의 외현화·내재화 문제행동에 부적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유아의 자아개념이 높으면 문제행동 발생을 경감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어머니 양육변인도 유아의 외현화·내재화 문제행동에 부적 영향력을 주고 있었다. 이를 통해 어머니의 긍정적 양육은 유아의 문제행동을 줄일 수 있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회적 지원은 유아의 내재화 문제행동에 부적 영향을 미치고 있어 사회적 지원을 받은 가정에서 자란 유아는 내재화 문제행동이 감소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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