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9 - 11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얼굴표정을 통한 유아의 정서인식에 대한 성별과 연령의 차이를 알아보고, 얼굴표정을 통한 유아의 정서인식과 공감능력간의 상관관계와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사립유치원 만 3-5세 유아 120명이다. 검사 도구는 조경자, 박수진, 송인혜, 김혜리(2007)의 얼굴표정 정서인식 검사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Feshbach & Roe(1968)의 Affective Situation Test(AST)를 최미숙(2010)이 수정한 공감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검증, 일원변량분석, Scheffe 사후검증,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첫째, 얼굴표정을 통한 유아의 정서인식은 여아가 남아보다, 5세가 3세와 4세에 비해 더 정확하게 인식하였다. 둘째, 얼굴표정을 통한 유아의 정서인식과 공감능력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둘 사이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얼굴표정을 통한 유아의 정서인식이 공감능력을 예측하는 의미 있는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얼굴표정을 통한 유아의 정서인식이 공감능력향상과 관련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