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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파생상품학회 선물연구 선물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23 - 25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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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닥시장기업을 대상으로 통화파생상품거래의 특성과 통화파생상품거래와 환노출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통화파생상품거래기업의 거래규모를 총자산대비 계약금액의 비율로 보면 2005~2007년에는 27.2%였으며, 2008~2010년에는 17.6%였다. 이러한 평균적 규모는 유사한 방법으로 추정한 유가증권시장의 거래규모보다 큰 규모이다. 그러나 이러한 규모에도 불구하고 통화파생상품거래가 환노출관리에 유용했다는 증거는 확인할 수 없었다. 금융위기를 기준으로 기간을 나누어 분석한 결과 금융위기 이전에는 기업들이 파생상품거래 목적이 환노출관리에 적합하지 않았을 수 있음을 추론할 수 있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금융위기 이후 기간에 대한 분석에서는 기업들이 관리가 필요한 노출포지션을 정확하게 정의하지 못했을 수 있음을 추론할 수 있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는 기업이 통화파생상품거래를 사용해 환노출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거래목적을 분명하게 설정해야 하며, 관리가 필요한 노출포지션을 정확하게 정의해야 한다는 점을 잘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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