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1 - 13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객관적 금융지식과 주관적 금융지식이 금융소비자의 긍정적 금융태도 및 합리적 금융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첫 번째로 금융지식자신감을 중심으로 소비자 집단을 구분하여 각 집단별 금융태도 및 금융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했다. 그 결과 지식에 대한 자신감이 높은 소비자가 긍정적 금융태도를 형성하고 있었으며, 합리적 금융 행동을 하고 있었다. 두 번째로는 주관적 금융지식과 객관적 금융지식이 금융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전달경로를 규명하였는데, 객관적 금융지식은 주관적 금융지식 및 금융태도의 선행변수였고, 주관적 금융지식은 금융태도 및 금융행동의 선행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객관적 금융지식은 금융행동에 직접적 영향변수는 아니었다. 세 번째로 저축, 투자, 대출상품군의 금융지식의 전달경로를 비교한 결과, 저축 및 투자상품군의 지식전달경로는 영향력의 크기차이는 존재하나, 그 경로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대출상품의 경우 주관적 금융지식이 태도나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설정된 지식전달경로가 성별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유의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주관적 금융지식이나 금융지식자신감은 금융태도 및 금융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선행변수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연구에서 새롭게 규명한 것은 금융상품군에 따라 지식의 전달경로가 상이할 수 있음을 제시한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