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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 - 4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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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액티브 시니어(50-6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넷전문은행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성별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았다. 인터넷전문은행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으로 성과 기대, 노력 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 조건, 그리고 프라이버시 위험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인터넷 접근 및 활용이 가능한 50-60대 소비자를 선정하여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21명의 응답 자료가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 방법으로는 SPSS 23.0을 활용하여 빈도 분석, 기술 통계 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23.0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 분석과 구조 모형 분석, 그리고 조절 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구조 모형 분석 결과 노력 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 조건이 인터넷전문은행 수용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라이버시 위험이 인터넷전문은행 수용 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면, 남성 집단에서는 노력 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 조건이 인터넷전문은행 수용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집단에서는 사회적 영향, 촉진 조건이 인터넷전문은행 수용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프라이버시 위험이 인터넷전문은행 수용 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영향과 촉진 조건이 액티브 시니어 전체와 남성 및 여성 집단 모두에서 인터넷전문은행의 수용 의도를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인터넷전문은행 수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이 성별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나 액티브 시니어의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행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 결과는 액티브 시니어 소비자들의 신서비스 수용을 이해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인터넷전문은행의 비이용자들의 특성을 살펴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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