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계를 둘러싼 금융환경이 복잡하게 변화함에 따라 재무설계와 재무상담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재무상담이란 전문가에게 가계의 목적에 맞는 재무설계를 받는 것을 뜻하며 목돈마련, 투자관련, 은퇴관련 상담을 포함한다. 그동안 재무설계와 관련된 연구 중에서 소비자의 재무상담 활용에 관한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투자자보호재단의 2009년 펀드 투자자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재무상담 활용현황을 파악하고 그와 관련된 요인을 탐색해 보는 것이다. 2009년 펀드 투자자조사의 응답자 2,530명 중에서 약 19.4%가 재무상담을 활용한 경험이 있으며 재무상담의 주제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상담 받은 내용은노후설계와 관련된 것이었다. 재무상담을 받은 사람들의 54%와 재무상담을 받지 않은 사람들의 34%는 재무상담시 상담수수료를 지불할 의사가 있었으나 지불하고자 하는 금액은 그리 크지 않았다. 로지스틱 회귀분석결과 재무상담과 관련된 요인은 연령, 결혼상태, 교육수준, 부동산자산규모, 금융자산규모, 부채규모, 주가전망, 투자자교육수혜여부, 및 상담수수료 지불의사로 나타났다. 연령이 낮을수록, 기혼일수록, 부동산자산, 금융자산, 부채의 규모가 클수록, 주가전망이 중립적인 경우와 비교하여 낙관적일수록, 투자자교육을 받았고, 상담수수료 지불의 의사가 있을수록 재무상담을 받을 확률이 높았다.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과 비교하여 고졸이하의 학력을 가진 경우에는 재무상담을 받을 확률이 낮았다. 재무상담의 활성화를 위해 전문가의 질 제고와 소비자 입장에서 수준 판단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분야의 연구가 미흡한 실정에서 재무상담 뿐 아니라 재무설계의 도움추구 대안 활용에 관한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