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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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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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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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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산층은 국민 전체를 대표하는 주된 소득계층이자 노동력을 공급하는 주체로 국민 경제에 있어 핵심적인 계층이다. 이에 따라 정부의 역점사업도 중산층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중산층의 대상 한정은 중요한 사안이다. 최근 몇 년간 정부가 발표한 중산층의 비중은 통계상으로는 증가하고 있으나 스스로를 중산층이라고 생각하는 체감중산층의 비중은 감소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OECD와 한국통계청의 기준에 의거하여 경제적 요소인 소득이라는 단일 척도로 계층을 분류하고, 그러한 중산층의 계층귀속의식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득으로 분류한 계층과 개인이 주관적으로 인지하는 체감중산층 간에는 괴리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산층이 실제로 중산층의 계층귀속의식을 갖는지 여부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변량 통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소득, 연령, 직업, 결혼과 같은 객관적 지표와 자신이 예측하는 미래의 소득 변화, 타인과 비교한 소비생활 수준, 소비 및 지출규모에 대한 만족도 등과 같은 주관적 지표가 유의미한 독립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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