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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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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인도철학회 인도철학 인도철학 제4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5 - 10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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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함석헌(1901-1989)의 『바가바드 기타』 주석에 나타나는 인용 모음 주석법을 재조명한다. 기존의 해석들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함석헌이 인용 모음 주석법을 사용하는 이유가 독자의 『기타』 이해를 돕는 데 있다고 주장하고 다섯 가지 근거를 제시한다. 첫째, 함석헌은 마치 초횡의 『노자익』처럼 『기타』에 대한 좋은 주들의 요점만 모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편리함을 추구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함석헌의 『기타』 주석서를 ‘기타익’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함석헌은 『기타』 본문에는 없는 해제와 서론을 만들었다. 도움 없이 『기타』를 읽기 어려웠던 경험이 있는 그는, 해제와 서론을 만드는 것은 독자가 『기타』를 읽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해서라고 직접 밝혔다. 셋째, 함석헌은 어려운 단어, 구절, 시구에 여러 번역과 주석을 제공한다. 자신의 인도 철학 지식에 한계가 있으므로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 번역과 주석을 제공해 독자가 읽고 스스로 뜻을 가늠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넷째, 함석헌은 다른 주석을 인용할 때 논리적인 핵심만 인용하지 않고 다른 주석가들이 사용하는 인용까지 포함시키는 일이 잦다. 그 이유는 되도록 다양한 인용을 통해 생소한 『기타』를 이해하기가 수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함석헌은 여섯 명의 『기타』 주석가 가운데 라다크리슈난의 주석을 압도적으로 인용한다. 라다크리슈난은 문헌을 풀이하고, 동서양의 예시를 풍부하게 들고, 중세 힌두 주석가들도 인용하는 주석가이므로, 『기타』의 내용을 조금 더 알기 쉽게 소개하기에 적합했을 것이다. 이 사실들에 근거를 둘 때, 함석헌의 인용 주석법은 선별한 모음이고 독자의 『기타』 이해를 돕기 위한 의도에서 나온 결과라고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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