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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3 - 2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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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은 제2의 교육공간으로 인식되면서 교육이라는 틀에 너무 막혀 지루하고 재미없는 공간으로 느껴져 왔다. 오늘날, 박물관이 전시를 통해 관람자를 교육한다면 그 전시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며, 주입식 전시방법도 관람자에게 외면당할 것이다. 현대의 관람자들은 레저시간을 소비하기위해 박물관을 찾는다. 그들은 교육보다 즐거움과 함께 다양한 것을 박물관전시를 통해 발산하기 원한다. 관람자들은 교육받으러 오는 것이 아니라 쉬거나 즐기러 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공간’으로서의 박물관전시보다는 '커뮤니케이션공간‘으로서의 박물관전시를 추구하고자한다. 전시물의 의미가 효과적으로 관람자에게 전달되는 것은 좋은 커뮤니케이션의 시작이며, 이는 효과적인 전시매체의 활용이 뒤따르고 있다는 것이다.. 전시매체는 평면매체, 입체매체, 영상매체, 음향매체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대중화되어있는 평면매체를 중심으로 전시그래픽패널과 텍스트에 대해 이론적 연구와 사례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는 연구 성과가 적은 전시그래픽분야의 이론적 토대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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