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33 - 44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인공지능기술과 같은 산업 중심기술의 변화로 디자인은 ‘유형상품’에서 ‘무형상품’으로 그 대상이 확대되어가고 있으며 이로 말미암아 디자인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언어사용의 비중이 더 높아지고 있다. 이제 대학의 디자인교육에서도 언어를 디자인교육의 중요 항목으로 다루어야 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교육콘텐츠의 개발과 실험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인더스트리얼디자인 언어교육 개념을 정립하는 연구로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2장에서는 디자인개념의 의미를 정립하였으며 이를 디자인 실물개념, 디자인 그림개념, 디자인 언어개념과 같은 디자인커뮤니케이션 수단들과 관련지어 그 의미를 세분화하여 정립하였다. 3.2장에서는 인지심리학의 ‘개념과 범주화 이론’을 활용하여 ‘단어개념, 문장개념’, ‘통합개념, 속성개념’, ‘개념, 개념 기능선택’, ‘관계개념, 관계모형’이라는 디자인 언어개념 교육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3.3장에서는 2.3장의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언어개념 현황 인지’와 ‘언어개념 인지 경제성’, ‘언어개념 인지 정보성’, ‘언어개념 인지 개인성’, ‘언어개념 인지 기본수준’의 향상이라는 5가지의 디자인 언어개념의 교육 주제를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