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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4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5 - 121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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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술 담론과 교육 담론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을 분석하여 그 원인을 밝히고 소통 방안에 대해 제안하기 위한 연구이다. 해석이 달라지는 이유는 교육 담론이 학술 담론에 의존하여 생성되는 의존성을 띠는 동시에 생성된 이후에는 독자적인 재생산 구조를 통해 지식을 고착화하는 독립성을 지니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사설시조의 향유층에 대한 해석이 학술 담론과 교육 담론 간에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을 분석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밝혔다. 교육 담론에서는 학계의 유력 학설을 배제한다는 점과 해석에 활용하는 개념이 모호하거나 무매개적이라는 문제점이 있으며 교육 담론의 독립성은 이를 고착화시킨다. 그러나 학술계에서 논쟁이 되는 가설은 오히려 교육적 가능성 측면에서 탐구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이는 교육계가 학술계와 소통을 모색하는 동시에 학습자들의 성장을 견인하는 방안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재 차원에서는 지식이나 정보의 정확성을 기하는 한편, 교사들에게는 교육계와 학술계의 담론 차이를 연구하여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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