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33 - 15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원격교육환경에서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학습실재감, 몰입감, 학습만족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수행을 위해 가설적 연구모형을 도출한 후, D광역시 H대학교에서 2010년 1학기동안 원격강의를 수강한 대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217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참여 동기, 혁신성향 등을 하위변인으로 포함하는 구성개념 즉 정의적 특성은 학습실재감, 몰입감, 학습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실재감, 몰입감은 학습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며 학습실재감은 몰입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실재감과 몰입감은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학습만족도와의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볼 때, 원격교육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학습자의 정의적 특성뿐만 아니라, 학습실재감, 몰입감 등을 고려한 교수학습 설계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