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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53 - 8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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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위키기반 협력학습 환경에서 지식 외현화를 지원하는 의미협상 도구를 설계하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상호작용 및 공유된 지식기반(common ground)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선행연구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의미협상 도구의 지원 영역을 ‘그래픽 외현화 지원’과 ‘의미협상 커뮤니케이션 지원’ 그리고 ‘의사결정 지원’으로 설정하였고 이에 따른 구체적 설계 원리 9가지를 도출하였다. 개발된 의미협상도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초등학교 5학년 학생 48명을 텍스트 외현화 및 그래픽 외현화 지원 의미협상도구 사용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전체적 상호작용의 양에 있어서는 그래픽 외현화 지원 집단이 유의하게 높았다. 한편 구체적 의미협상측면에 대한 내용분석결과 ‘지식등록’, ‘질문’ 범주에서는 그래픽 외현화 집단이 유의하게 높았으나 ‘해명’, ‘수락’, ‘거부’ 범주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집단별 공유된 지식기반의 형성수준에 대한 차이 분석결과 그래픽 외현화 지원 집단이 유의하게 높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얻은 시사점으로 위키 기반 협력학습 환경에서 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의미협상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는 ‘의미협상 커뮤니케이션 지원’ 및 ‘의사결정 지원’과 더불어 ‘그래픽 외현화’의 방안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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