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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3 - 10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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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블렌디드 협력학습에서 제공하는 스캐폴딩 유형과 학습자의 메타인지 및 협력성향이 문제해결 과정과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122명의 대학생을 성찰적 스캐폴딩 집단, 지원적 스캐폴딩 집단, 통제집단에 각각 배치하고 2명씩 짝을 지어 비구조화 문제를 해결하는 협력학습을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와 실험처치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다변량공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구조화 문제해결 과정과 결과는 스캐폴딩 제공여부와 스캐폴딩 유형에 영향을 받았다. 둘째, 문제해결 과정의 이해․탐색 단계에서 메타인지 수준이 높은 학습자들의 성취가 높았다. 그러나 문제해결 결과물에 대한 성취는 메타인지 수준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셋째, 문제해결 과정에 스캐폴딩 유형과 메타인지 수준 간에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는 없었지만, 선정․평가 단계에서 방향성이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넷째, 문제해결 과정과 결과 성취는 학습자의 협력성향 수준에 따라 영향을 받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학습자에게 익숙하지 않은 문제 상황이나 학습 방식을 적용하는 경우에 스캐폴딩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특히, 학습과정에 대한 계획, 점검, 평가활동을 학습자가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탐색적 질문을 제시함으로써 메타인지적 활동을 촉진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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