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65 - 28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UTAUT(통합기술수용모형)를 바탕으로 중등교사의 스마트기기 수업활용에 관한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영향, 촉진조건, 수업활용의도와 실제활용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 성별, 연령, 경험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중고등학교 교사 304명을 대상으로 관련 설문을 진행하였고 변수들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기기 수업활용에 대한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은 수업활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촉진조건 및 수업활용의도는 실제활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영향은 수업활용의도를 매개로 실제활용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구조적 관계에서 성별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고, 연령은 촉진조건-실제활용 경로만 유의하였고, 그 외 경로에서 연령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경험은 촉진조건-실제활용, 활용의도-실제활용 경로에 유의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스마트기기의 수업활용 촉진을 위해 교원연수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성공적인 수업사례, 활용사례, 컨텐츠를 공유하고 이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연령, 경험 정도에 따라 차별적인 전략이 필요함을 함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