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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인적자원관리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69 - 8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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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어떠한 기업을 전체적으로 대표할 수 있는 기업단위의 문화가 존재한다는 전제하에 한국기업에 있어서의 기업문화 개발의 활동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인위적이고 계획적인 변화로서의 기업문화개발활동은 문제진단, 가치모색, 개발전략구상, 개발계획수립, 개발집행, 결과평가 등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러한 개발활동을 통해서 기업은 새로운 기업문화를 개발하고, 이의 결과로서 일정한 조직성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기업문화 개발의 효과로서 나타나는 조직성과는 개인차원의 직장만족과 직무만족, 조직차원에서의 조직적응성이라는 질적 요인으로 파악하였다.이를 바탕으로 하여 기업문화 개발의 활동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즉 기업문화개발정도가 조직성과변수들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직장만족에는 개발집행, 가치모색, 개발전략구상이, 직무만족에는 가치모색과 개발계획수립이, 그리고 조직적응성에는 개발계획수립과 개발집행이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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