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3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71 - 39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안하고 있는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작문 평가 도구 개발의 주요 원리와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과정 중심 평가란 학생들의 ‘학습의 과정’을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을 성찰하도록 하고, 교사는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 평가로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80호)의 총론에서는 과정 중심 평가의 방향을 명시하고 있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학교 단위 평가 체제로 실제 운용되고 있다. 국어 교과의 쓰기나 작문 영역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작문 평가의 실행을 위한 주요 원리는 (1)작문 교육과정 성취기준 기반으로 하되 교수 학습과 연계할 수 있도록 개발할 것, (2) 작문과 관련된 인지, 행동, 정의적 측면이 균형 있게 평가될 수 있도록 도구를 개발할 것, (3) 작문 수행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결과와 함께 평가할 수 있도록 도구를 개발할 것, (4) 자신의 작문 과정에 대하여 상위인지 평가를 수시로 실시할 수 있도록 도구를 개발할 것 등이 도출된다. 각 원리는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작문 평가 도구 개발의 주요 원리로 연계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