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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59 - 17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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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조직에서도 홍보의 중요성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의 각 부처들은 대국민 홍보를 담당하는 별도 조직을 마련하고, 홍보 인력을 채용하는 등 홍보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 홍보 업무와 관련하여 홍보 업무의 특성, 성격 등에 대해서는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부 부처 홍보 조직 구조가 홍보 업무의 특성 및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정부 각 부처의 홍보 조직이 홍보 업무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한 결과, 대변인실의 인원 증가는 홍보 업무의 주된 결과라 할 수 있는 보도자료 수와 긍정적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았다. 또한 별도의 홍보 조직이 존재하는가 여부도 보도자료 수와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았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정부 조직에 있어서 홍보 인원수의 증가와 홍보 조직의 존재가 홍보의 효율성을 담보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정부 홍보 업무의 역할 및 범위, 평가 지표와 관련하여 본격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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