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7 - 7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충남지역 초등 영재교사를 대상으로 이들의 영재교육 경험의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단위학교 초등 영재교사 6명이며, 연구 참여자에게 인터뷰를 실시하고 현상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이들의 영재교육경험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영재 교수 활동, 영재교사 시작 및 연수, 행정 및 재정 지원, 교장/교감 및 동료 교사 측면에서 총 43개의 주제어와 20개의 기본 구조가 발견되었다. 초등 영재교사들은 영재 교수 활동 과정에서 ‘즐거움’의 긍정적 정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들은 영재 교수 활동 및 영재업무의 부담감을 영재교육의 어려움의 하나로 꼽았으며 영재교육을 위한 행정 및 재정적인 지원이 미비함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장/교감 및 동료 교사의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단위학급 영재교육의 문제점 파악 및 초등 영재교육 운영 및 영재교사연수 프로그램 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