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3 - 7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경화 외(2013)가 개발한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영재학생들의 창의성 및 자아개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단일집단 실험설계로 구성되었으며 A대학부설 초등영재 37명에게 창의성과 자아개념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9차시에 걸쳐 프로그램을 투입하고 사후검사를 실시해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초등 영재학생들의 창의성과 자아개념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사전검사 수준에 따른 집단별 효과 분석 중 자아개념과 창의성이 낮았던 집단에게 가장 큰 효과가 있었던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 영재학생들의 창의성과 자아개념 신장을 위한 교육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