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연구소 도시인문학연구 도시인문학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7 - 12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시 지역 학교에 재학중인 중학교 2학년시기부터 고등학교 1학년 시기의 공동체 의식이 시간에 따라 어떤 변화 궤적을 나타내는지, 공동체 의식을 설명하는 변인은 무엇인가를 밝히는 것이었다. 이같은 목적을 위하여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여 한국아동청소년패널자료 1002명의 2차부터 4차까지 3번의 도시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변인, 설명변인으로서 1차년도 자존감, 체험활동, 또래 애착 변인과 2차년도 부모의 방임과 학대, 학교적응과 지역사회 인식 변인을 통하여 변화 궤적과 설명변인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차년도부터 4차년도까지 도시 지역 청소년의 공동체 의식의 궤적은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둘째, 도시 청소년 공동체 의식의 초기값을 예측하는 변인은 체험활동 경험여부, 부모의 방임과 학대, 또래 애착, 학교적응과 지역사회인식 변인이었고, 변화율을 예측하는 변인은 체험활동, 자존감, 학교적응과 지역사회인식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를 토대로 도시 청소년의 공동체 의식 증진을 위한 함의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