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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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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동남아연구소 동남아연구 동남아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87 - 21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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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지역주의는 지역내 경제협력과 안보문제에 치중한 반면 신지역주의에서는 사회문화 분야를 포함하며 정체성 형성에 대한 관심을 보인다. 교육협력은 신지역주의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며 이는 구성주의적 시각에서 살필 수 있다. 세계화의 영향으로 지역내 협력과 함께 지역간 협력 현상이 대두되었는데 교육분야의 협력은 비교적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분야이다. 이 글에서는 동아시아와 유럽의 지역내 교육협력과 아셈을 위시한 양지역간 교육협력 프로그램들을 분석하여 대서양 협력이나 태평양 협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시되었던 아시아와 유럽간 협력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교육협력에서의 지역내 및 지역간 비대칭성이 극복되어야 하며 유럽의 경험을 반면교사로 하여 아시아에서의 진전된 지역협력을 위해 현실적으로 한중일 협력이 중요하며 캠퍼스 아시아 사업의 새로운 시도를 통해 동아시아의 지역주의와 정체성 형성이 강화될 수 있다는 결론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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