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1 - 4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자녀의 현황을 알아보고,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실시하여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교육의 방향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자녀들을 대상으로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에 관련된 설문을 실시하였다. 학교 수업에 대한 흥미 정도와 가장 쉬워하는 과목과 어려워하는 과목, 더 배우고 싶어 하는 과목에관해 물었다. 또한 방과후의 생활과 가정에서 학습을 도와주는 사람, 사용하는 언어, 다문화 행사에 대한 태도, 교우 관계 등에 관하여도 물었다. 이를 바탕으로 이 논문에서는다음과 같이 세 가지의 다문화교육 방향을 제안하였다. 첫째,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을일반가정 학생들과 분리해서 교육해서는 안 된다. 둘째, 다문화가정이라는 특수성이 아니라 인류 보편의 동질성에 바탕을 둔 교육지원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다문화교육은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출신국 문화와 한국 문화 간의 쌍방향 문화교류 관점에서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 방향은 학력 신장, 자신감 고취,창의력 발달, 이중언어 구사 능력 배양이라는 구체적인 목표 하에 좀 더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