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제3섹터연구소 시민사회와 NGO 시민사회와 NGO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89 - 22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첫째 소비자운동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적, 이념적 틀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둘째, 소비자운동의 개념적 이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소비자운동의 정체성과 특성을 이해하기 위함이다. 셋째, 나아가 시민사회운동을 연구하고 학습하는 학자, 학도, 그리고 시민사회운동가들과 소비자운동의 중요성을 공유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이 논문은 다음의 독립적인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소비자운동의 이해를 위한 소비자운동의 정의와 목표, 개념과 이념적 관점, 기원 등을 살폈다. 소비자운동의 정의와 목표를 고찰함에 있어서는 미국과 한국의 연구를 비교하여 소비자운동에 대한 국내 연구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한국 소비자운동의 정체성과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한국 소비자운동의 발전 과정을 조명하였다. 발전 과정은 소비자단체 활동을 중심으로 소비자운동의 시작, 성장, 도약의 세 단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한국 소비자운동이 시민사회운동으로서 성숙해가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발전과정의 단계적 구분은 소비자쟁점의 변화, 소비자환경의 제도적 변화, 리더십 등 소비자운동의 내적 변화 등 세 가지 관점을 구분의 틀로 활용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