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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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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81 - 9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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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교육과 녹색교육의 관련 문헌과 2007 개정교육과정의 5·6학년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를 분석하여, 소비자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얼마나 반영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도출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기획, 설계 및 검증, 적용, 평가의 4단계를 거쳐 초등학교 고학년용 녹색소비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소비의식과 소비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단일집단 설계를 적용하여, 창의적 재량활동시간에 8주 동안 총 16차시 수업을 실시하였다. 결과 분석은 정량적·정성적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정량적 검사지는 목건문(2010)과 김미란(2010)의 설문지를 재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2007 개정교육과정의 5·6학년 교과 중에서 실과 교과가 소비자교육의 전 영역을 다루고 있었으며, 특히‘친환경소비와 문화’ 영역을 가장 많이 다루고 있어 녹색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는데 가장적합한 교과였다. 이에 5·6학년 실과 교과에서 소비교육 관련 내용을 추출, 재구성하여 프로그램을 구안·적용시켰다. 소비의식과 소비행동의 사전·사후검사를 비교한 결과, 개발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소비의식과 소비행동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소비의식이 높은 학생일수록 소비행동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정성적 분석 결과, 개발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학생들은 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일 뿐만 아니라 녹색소비에 대한 의식의 변화와 실천 의지 및 소비행동에관심을 갖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에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녹색소비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로서 앞으로 초등학교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지향하는 녹색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안을 비롯한 이와 관련된 심층적인 연구와 체계적인 교수·학습 활동에 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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