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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한국조직신학논총 제48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7 - 26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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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웨슬리의 신학 이해가 일반적 실천신학의 지혜라는 측면을극복하고, 철저하게 현실에 적합한 신학적 개념을 충족시키고 있으며, 그 구체적인 신학의 대상으로서 인간의 자유를 이해하고자 하였다고 본다. 웨슬리가 인간의 자유에 대한 근본적인 확신을 가지고 있는 것은 하나님의 은총의 구체적인 현상으로서 자유를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바로 하나님의 은총의 구체적 현실로서의 자유를 이해하고, 그 자유 위에서 인간의 가능성을 도덕적 현실에서 찾았던 것이다. 거기에 더하여 웨슬리는 이 도덕 안에 주어진 하나님의 자유의타율성을 계명 하에서, 더 정확하게 말해서 율법으로서 이해하고 있다. 하나님의 은총으로서 우리에게 주어지고, 그 은총 하에서 성취될수 있는 인간의 구원의 궁극적 체험은 바로 웨슬리에게는 성결의 체험이었다. 그의 성결론은 주관적 체험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사가 우리 안에서 성취된 객관적 계시의 현실이었던 것이다. 그런 점에서 웨슬리의 신학 이해는 현상학적 해석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런점에서 그는 계시신학적 신학의 구성을 가능하게 할 모범적 예를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 우리가 오늘 다시 미래를 준비할 복음적이며 성서적인 신학의 길이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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