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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목회상담학회 목회와 상담 목회와 상담 제31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0 - 165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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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생애 가운데 누구나 상실을 경험하게 된다. 어떠한 종류의 상실이든지 상실을 경험한 사람은 슬픔과 비탄의 감정을 갖게 되며, 이 과정에서 충격, 혼란, 부인, 부적응, 신체적 증상 등이 수반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많은 경우에 사람들은 상실로 인한 슬픔을 경험하면서도 적절한 애도의 과정을 가지지 못한다. 우리나라처럼 개인의 솔직한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꺼리는 문화에서는 더욱 그렇다. 특히 아동들은 그들의 방식대로 슬픔을 표현하고 적절한 애도를 경험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성인들이 원하는 방법으로 슬픔을 표현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만약 아동들이 상실에 따른 애도를 제대로 하지 못할 때 건강한 인성 발달에 해가 될 수 있고 여러 가지 부적응 행동으로 발전할 수 있다. 그래서 아동들이 겪는 상실과 슬픔에 대하여 적절한 애도를 갖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논문은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이 상실을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초점을 맞춰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아동 상실에 대하여 보다 정확한 실제 자료를 얻기 위하여 현장사례연구를 선택하였다. 초등학생들에게 설문을 통하여 아동이 가장 크게 경험하고 있는 상실과 슬픔의 내용과 정도를 알아보았고, 그들의 상실로 인한 슬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치료적 개입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우리들은 아동들이 실제로 경험하는 상실과 애도에 대하여 보다 정확한 정보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며, 아동의 눈높이에 맞춘 치료적 개입을 함으로써 아동들이 애도의 과정을 잘 지나게 하고, 원만한 인성을 함양해 가는데 도움을 주게 될 것을 기대한다. 그리고 본 연구 기반을 바탕으로 고안한 학교 수업을 통하여 아동들은 자신들이 경험하는 상실의 특성을 바르게 알고 적합한 애도의 과정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으로 본다. 더 나아가 아동들은 슬픔을 당한 친구들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도 배우게 될 것이다. 이 논문은 그들이 성인이 되어서도 상실과 트라우마를 잘 이겨내고 건강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잘 기능할 수 있게 되며 타인을 제대로 도울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해 가는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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