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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07 - 13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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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여성 결혼 이민자가 다문화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겪게되는 정체성 문제와 그 해결책을 마련하는 방안을 모색해 본 것이다. 그 방안의 하나로 가정이나 학교, 지방 자치 단체에서 엄마 나라 언어 교육이나 문화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조기 2중 언어 문화교육을 실시해야 함을 제안해보았다. 또 실제 설문 사례를 들어 여성 결혼 이민자의 친정 쪽 친 인척을 통한 엄마나라의 언어 문화교육도 다문화 가정 정체성 고취에 효과적인 방안임을 주장했다. 어린 시절부터 외가 친척과 추억을 만들어가면서 2중 언어 교육을 한다면 엄마와 깊이 있는 대화 습관을 익힐 수 있고 순화된 사춘기를보낼 수 있으며 안정된 정서와 자긍심 가득한 성인으로 자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다문화 가정의 정체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영 유아 시기부터 엄마 교사를 통한 다문화 가정 자녀의 2중 언어 문화 교육정책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엄마 교사용 교재의 개발 및 보급 정책이 필요하다. 또한 다문화 가정 여성 결혼 이민자들의 친정에 대한배려 정책도 미래 사회를 위해 시급히 노력해야 할 사업으로 여겨진다. 왜냐하면 다문화 가정의 친 인척을 우리의 가족으로 받아들이고 이해하고 공감하는 사회적 가치관이 함께 할 때 다문화 가정 꿈나무들이 미래 한국 사회의 유망주로 성장하는 데 큰 힘을 얻을 수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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